마닐라 시티오브드림즈 내부에는 아이들을 위한 드림플레이와 같은 놀이시설과 유명한 여러 나라의 레스토랑, 까페들이 위치해 있습니다. 마닐라 시티 오브 드림즈 (이하 씨오디)의 2층에 대부분 위치해 있는데요. 2층에 있는 스타벅스를 이용하다가 우연히 알게 된 한국 마트 겸 분식집에 대해 소개해드릴게요!
강남상회 소개
시티오브드림즈(씨오디) 2층에는 울프강 스테이크를 비롯한 여러 유명 음식점들이 밀집되어 있습니다. 입맛에 따라 세계 각국의 맛집들을 방문해볼 수 있는데 한식이 드시고 싶다면 제이파크 가든과 강남상회 중에서 고를 수 있습니다. 이 포스팅에서 소개드릴 곳은 강남상회로 이름에 '강남'이 들어가는 것처럼 한국 식당 겸 한국 마트랍니다.
강남상회는 시티오브드림즈 마닐라 2층의 상점가 안쪽의 '드림 플레이' 앞의 골목으로 들어가면 나옵니다. 위치가 조금 안쪽이고 생긴지 얼마 되지 않아서 사람이 별로 없었어요.
강남상회는 '상회'라는 이름답게 단순히 한국 음식점이 아니라 마트 + 분식점 컨셉이라 한번 들러보시는 것도 좋을 것 같아요. 다만 궁금해지는 건... 시티오브드림즈는 분명 필리핀 마닐라에 있는데 이곳에 한국 마트와 분식집이 있다는 건 필리핀 현지인을 타겟으로 만든건지 아니면 씨오디를 방문하는 한국 사람들을 타겟으로 한 것인지 살짝 궁금해지긴 하더라고요!
강남상회 마트
강남상회는 시티오브드림즈 홈페이지에 소개된 것처럼 일반적인 한식당이 아니라 한국 길거리 음식 까페로 소개가 되어 있어요. 즉, 떡볶이나 라면, 김밥 등의 분식을 맛볼 수 있는 식당이지요. 특이한 것은 단순히 한국 길거리 음식만 파는게 아니라 한국 상품을 다루는 마트가 같이 겸해져 있어서 한국의 햇반이나 과자 등을 이곳에서 구매할 수 있답니다.
아기들을 데리고 씨오디 내 호텔에 투숙하시는 분들은 인근의 다른 한국 마켓이나 편의점이 가지 않고도 손쉽게 한국의 음식이나 물건, 간단한 한국 의약품등을 이곳에서 구매할 수 있어요. 솔직히 한국 길거리 음식보다는 마트가 좀더 관광하시는 분들에게는 유용하지 않을까 싶은 생각이 들었습니다.
카운터에 보면 한국의 홍삼제품까지 비치되어 있고 상품의 공간을 보면 꽤 많은 물건들이 있는 것을 보실 수 있으실 거에요.
강남상회 분식 까페
강남상회에 왔으니 분식 안 먹어보고 가면 섭섭하잖아요. 그래서 다음날 음식을 먹어보려고 다시 방문을 해보았습니다. 방문한 날 다음날이 한국에 돌아가는 날이어서 굳이 먹었어야 하는 생각이 지금 들긴 하네요. ㅎㅎㅎ
강남상회 메뉴판 모습입니다. 떡볶이, 라면, 떡만두국, 돈까스, 우동, 잡채 등 한국의 분식류가 모두 총 출동했네요. 가격대는 라면이나 떡만두국, 돈까스, 우동 등의 일반적인 국물이나 밥류의 요리들은 500~550페소 정도이고, 치킨이나 도시락과 같이 좀더 양이 많은 음식들은 600 ~ 800 페소 정도의 가격대였습니다. 김밥이나 계란말이, 토스트와 같은 간단한 음식들은 300~ 400 페소 정도였으니 참고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저희는 마지막날이라 라면이 무지하게 땡겨서 라면을 시키고 라면의 단짝친구인 김밥과 계란말이, 음료까지 시켰습니다. 근데 이거 가격을 환산하면 라면 하나에 8000 ~ 9000원 정도라 가격이 몹시 살인적인데요. 시티오브드림즈라는 입지와 해외라는 점을 감안했습니다. 한국과 비교했을 때 가성비는 당연히 나오지 않습니다. ^_^;
계란말이에는 센스있게 케쳡도 예쁘게 올려서 나오더라고요. 계란말이야 만드는 방법만 알고 소금만 있으면 맛이 없을 수 없는 음식이고 맛도 다를 게 없어서 한국에서 먹는 것과 크게 다르지 않게 먹었답니다.
김밥도 2종류를 시켰는데 한국에서 먹는 김밥 맛과 동일했구요. 필리핀은 쌀이 좀 흩날리는 동남아 특유의 쌀인데 김밥에 들어간 쌀은 뭔가 한국쌀 같은 느낌이 들더라고요. 한국쌀로 만든건지 궁금해졌어요.
그리고 치즈라면! 필리핀에서 라면 땡겨서 많이 먹었었는데 항상 라면에 이상한 양배추를 넣어서 들큰한 맛이 나거나 물을 너무 많이 넣어서 싱겁거나 했는데 강남상회의 라면 맛은 한국의 라면맛과 똑같았습니다. 치즈라면으로 시킨건데 치즈라면 특유의 기름지면서도 감칠맛 나는 느낌도 충분했구요.
재미있는 건 정말 한국 분식집처럼 음식을 시키면 국물과 김치, 단무지도 같이 줍니다. 심지어 국물은 콩나물국이었는데 이게 진짜 맛있어서 국물을 다 먹고 나왔네요.
다 먹고 계산서를 받았는데... 망고쥬스 두잔, 김밥 2개, 계란말이, 치즈라면까지 했더니 2300페소 정도 나왔거든요. 한국 돈으로 5만 사천원정도.... ^_^;;;;
강남상회 총평
강남상회는 개인적으로 한국 분식을 잘 구현해서 맛있게 먹었지만 해외에서 먹기엔 가성비가 좋지는 않았습니다. 한국에서 분식이란 적은 금액으로 가볍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이다보니 해외에서 먹기에는 좀 많이 비싸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필리핀의 현지인들에게는 씨오디 내부에 있는 타 고급 레스토랑들처럼 한국의 이색적인 음식으로 다가갈 수 있으니 괜찮은 가격으로 볼 수 있지만 한국인 입장에서는 원가 편하게 먹었던 음식이라 가격이 좀 적응이 안되는 측면이 있었네요. 하지만 맛 하나는 정말 한국과 똑같으니 분식 땡기시는 분들은 드셔보셔도 좋을 것 같아요.
강남상회는 한국인들에게 가격적인 메리트는 없지만 같이 붙어있는 마트는 분명히 강점이 될 것 같아요. 아이들과 함께 여행을 하시는 경우에는 특히나 한국 음식을 급히 사야하는 경우가 있을텐데 차를 타고 나가지 않아도 필요한 물건들을 구할 수 있어서 좋을 것 같더라고요!
시오디에서 한국 분식이 땡기거나 한국 제품이 필요한 것이 있을 때는 한번 방문해보시길 추천드립니다!